본문으로 바로가기

마포문화재단 플레이맥에서

2016년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흰 낭독회를 했다.

약 160여 명이 모였고,

2시간 가량 낭독회가 진행됐고,

낭독회 후 사인회도 있었다.


낭독회의 대부분은 정말 '낭독'하는데 할애 했고

여느 작가와의 만남처럼 질의응답 시간도 있었다.

짧은 답변 속에 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

혹은 그를 이해할 수 있는 

어느 한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

시간이었다.


독자들의 몇 가지 질문에 답변을 했다.

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답변은

평이한 질문

"소설을 쓸 때 경험을 바탕으로 쓰는지, 상상해서 쓰는지?"

답변이 아름답다.

'가난'이라는 표현을 이렇게도 쓸 수 있는 법을 배웠다.


겪은 것만 쓸 수 있고

겪은 것만 살 수 있다면

너무 가난하잖아요.

참 다행이에요.

상상할 수 있어서요.


다음 질문은,

"글을 쓸 때 고비는 없었나?"


고비는 글쓰기의 일부다.

<바람이 분다> 때 픽션이 싫어

자연과학 책 읽고

다큐멘터리만 보고

금오신화를 반복해서 보고 했다.

8개월 동안 지속됐다.

자전거를 타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.

그러다

광화문 교보문고에서

소설이 한 가득 쌓여 있는 모습을 보고

압도당하는 느낌을 받았다.

잊어버리고 있던

잊어버리고 싶던

뭔가를 다시 찾은 것 같았다.

이어서 써보면 어때하는 생각이 들었다.


한강 작가는

2014년 5월 <소년이 온다>를 출간 후 폴란드어 번역가의 초대로

8월 말 가서 그 해 말까지 체류했다고 한다.

<소년이 온다> 집필 후 혼에 대한, 넋에 대한 생각과 

흰에 대한 생각을 정리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고 한다.